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97902&category=102
리차드 게리엇은 울티마를 만든 사람으로 국내 게임 제작자들에게 신급으로 추앙받으며 NC에 들어왔다.
NC에 들어온시점에서 많은 한국 게임제작자들은 감동을 했고 악수를 한것만으로 너무나도 기뻐했다.
그리고 이로 인해
------------ 북미에서 신경도 안쓰는 ----------------
------------ 동남아의 듣보잡 회사인 ----------------
NC는 듣보잡 조폭자본 연류 리니지게임을 기반으로
소니온라인엔터테인먼트의 게임 ‘에버퀘스트( Everquest)’ 아시아 지역 서비스권 계약
미국 크립틱스튜디오가 제작 중인 씨티오브히어로(City Of Hero)를 퍼블리싱한다는 계약을 맺었다.
그리고 유럽에서 성공한 게임 길드워를 이룬 제작사를 사들일수가 있었다.
실상 NC는 먹을 이득을 다 취했지만 농담으로 먹튀라고 떠들던 이야기가 기정사실인거마냥
도둑취급을 하는 매너 없는 한국인을
----------- 어글리 코리언 ------------
이라고밖에 할말이 없는듯하다.
왜냐면 그의 네임밸류가 없다면 이는 이룰수없는 일이었기때문이다.
이를 참고로 넥슨같은 회사도 비슷하게 북미 진출하면서 알렉스 가든이나 EA 전 부사장 척오세이어 같은
유명한 개발자들을 영입하면서 마켓팅 효과를 노리고 있다.
특히 해외에서 사업상 미팅을 하려고 할때 저런 유명한 개발자를 통해서 연락하는 것과
아닌것은 천지 차이다.
게임계의 거대한 인물이 도둑취급 당하는 이유는 이러한듯하다.
게임회사에 일하는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기지않으며 자신들이 만드는 게임또한 재밌어 하지않고
플레이 하지않는다는점.
그리고 리차드 게리엇이란 이름을 모르는 게임과는 무관한 학벌로 들어온 인재가 급증했다는점.
디아블로1 아이콘 쌔벼다가 만든 디아1의 아류
리니지가 세계적인 게임이라고 믿고있고 또 5년을 넘어서도 다른 게임을 손도 안대는
리니지에만 최적화된 리니지를 위한 리니지를 의한 광신도들일수도 있다는점.
아이온에 도달하게 된 NC가 세계 시장에 어떤 과정으로 발걸음을 옮겼는지 모른다는점등이다.
추가1
헐. 빌로퍼도 먹튀소리를 듣는다는데... 좀 깨네. 뭔지 몰라도 일단 까자??
뭔가 잘못되도 한참 잘못되어 무섭군요. 인식자체를 잃어가는듯합니다.





















덧글
케이디디 2008/11/12 20:52 # 답글
그런데 길드워는 끝물이던거 같더군요. 매출이 반의 반으로 줄고 있으니..
컴터다운 2008/11/12 20:56 # 답글
네임밸류로 인한 파급효과를 일반 유저가 알 턱이 없잖습니까. 그리고 개리엇이 직접 움직인 성과로 보이는 건 게임인데....그나저나 타블라 라샤는 어째됐나요
케이디디 2008/11/12 21:18 #
타블라라사는 2008년 상반기 매출액이 약 38억으로 시티오브 히어로즈의 3분의 1수준..
컴터다운 2008/11/12 21:39 #
그러니까 리처드 먹튀엿이라는 소리를 듣죠(....) 일반인들의 기준은 만든거로만 평가하니까요.
컴터다운님보소 2008/11/12 21:54 # 삭제
NC가 그 사람 데리고 온 이유는 뭐고 그 돈 준 이유는 뭐라고 생각함? 논지도 파악 못하고 왜 딴소리? 해외나가서 게임업계쪽에 물어보면 리차드 말들을거같음? 한국인 말 들을거같음? 초딩임? 왜 못알아들음?
컴터다운 2008/11/12 22:13 #
컴터다운님보소//님이야말로 내 글의 논지를 파악하지도 못하고 유동닉으로 말하는 거 보니 초딩이구랴. 리플에 대놓고 '일반인의 기준은 리처드 개리엇의 시장 파급력이 아닌, 리차드 개리엇이 '직접'참여한 프로젝트에 대한 성과만을 기준으로 한다'라고 써져 있고, 타블라 라샤는 리처드 개리엇이 직접 참여한 프로젝트로 알려져 있으며, 타블라 라샤에 대한 소식이 기대치 이하의 것이 돌아다니는 고로, 결론적으로 '게임업계 사정에 대해서 알 리 없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리처드 개리엇에 대한 인식이 먹튀로 알려질 수 밖에 없다'라고 써놨는데 지금 무슨 헛소리임?멍청하게 놀지 맙시다, 우리. 댁이나 '이쪽'에 대해 조금이라도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리처드 개리엇이라는 이름 하나만으로도 엄청난 파급효과를 불러오는지 파악할 수 있지만, 일반, 진짜 게임만 하는 사람들, 정확히는 '업계가 어찌 돌아가는지는 상관 없지만 게임은 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런 걸 알 턱이 없수다. 워렌 버핏 같은 사람이 말 한번 뻥긋하면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관심 없는 사람들이 알 수 있을리도 없을 뿐더러, 보통 사람들은 그런걸 '알 필요'도 없수다. 오케이?
여기 주인장이 말하는 것처럼 게임업계에 종사하기 위해 달려든 이들까지 '개리엇? 풉먹튀'라는 소리를 할 정도로 골 빈 아해들이 있다는 건 졸라 애석하고 서글프고 열불 뻗치는 일이지만, 솔직히 말하면 아는 사람들끼리는 그게 진담이 아니라 '아 리처드 개리엇 요새 타블라라샤 개발한다더니 영 죽쓰더만?''낄낄 먹튀네요'라는 식의 술안주거리 잡담류로 취급하는 정도의 일이오.
여기 주인장께 이런 쓸데없으면서도 사소한 시비성 리플이 달리는 건 정말 죄송한 일입니다만, 저기 유동닉에게 말을 거려면 이것밖에 수단이 없군요.
hmandx 2008/11/12 22:41 #
타불라라사 런칭 직전, NC가 몹 디자인 한국성향에 맞게 바꾼다고 뉴스 보냈죠. 그리고 그걸 본 저는 헐 씨발이란 소리를 했습니다.
에버퀘스트또한 터치한다고 했고 베타를 해보니 취향도 안맞고 몹 hp도 많은듯해서 지지 쳤고요.
그리고선 해외 스트레스 테스트가 시작. 타불라라사를 했더니 몹 심장 30개를 가져오라는 퀘스트를 주더군요.
사냥퀘스트죠. 저 사냥 퀘스트 혐오합니다. -_-a
그리고 그거 완료 하고 언인스톨 했습니다. 보시면 이 블로그에도 관련 글이 있을텐데 저도 찾기 짜증나고 귀찮아서 찾기는 싫네요.
일반유저얘기를 왜 하시는지 이해가 안되는데 이건 게임 카테고리며 게임하는 사람들만 알아듣는 얘깁니다.
그리고 타불라라사 당연 망했죠. UI 하나는 최고였습니다. 이정도?
으 리플 안남겨서 죄송합니다만 앞으로도 리플 잘 안달려고요.
노느라고 바뻐서.
어차피 여기 오시는분들 본문 보러 오시는거지 리플 보러 혹은 확인하러 오시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찌찌뽕하면서 저랑 깡총깡총 뛰면서 우정을 다지실리도 없고 말이죠.
그럼 즐거운 통신 되쉬길.
케이디디 2008/11/12 21:15 # 답글
그런데 재미있는건 길드워 누적 판매량 자체는 계속 꾸준히 늘어난다는 거죠.약 반년마다 100만장씩 팔고 있는데 매출액이 계속 떨어진다는 얘기는 떨이로 팔고 있다는 걸로 해석되거든요.
ㅁㅁㅁ 2008/11/12 22:32 # 삭제 답글
마케팅 효과요? 리처드 개리엇이라는 스타 개발자를 영입할 정도로 NC는 돈이 넘쳐난다는 과시는 될 수 있겠고 NC의 이름을 매니아들에게 알리는 홍보효과는 될 수 있겠군요. 근데 정말로 리처드 개리엇을 영입했다는 것에서 오는 홍보 효과 때문에 아시아 판권 및 COH 퍼블리싱과 길드워 영입에 성공했다고 보십니까? 그렇다면 정말로 이건 좀 충공깽이군요. -_-;거기에 애초부터 리처드 개리엇의 역활을 잘못 규정지으셨습니다. 리처드 개리엇은 홍보를 위해 영입한 것이 아니라 게임을 만들라고 큰 돈 주고 영입한 겁니다. 그런데 결과물인 타뷸라 라샤는 영 개판이네요. NC의 입장에서는 타뷸라라사로 1000억원가량을 손해받고, 일반 유저 입장에서는 기대치를 한 참 밑도는 졸작이었으니 먹튀라고 까일 수 밖에요.
그리고 NC가 동남아 기업이었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습니다, 그려. 더군다나 이런 걸로 어글리 코리아라는 말을 사용하는걸 보면 거참. 누가 알면 리처드 게리엇이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큰 은혜를 베풀었다가 배신당한줄 알겠습니다.
Vicious 2008/11/12 23:07 # 답글
리차드 개리엇이 개발자인가요? 마케팅 전문가인가요? -_-;
zia 2008/11/12 23:16 # 삭제 답글
타블라라사 그렇게 손대놓고 한명한테 책임 뒤집어 씌우기라~
별소리 2008/11/12 23:22 # 답글
아하하하, 도데체 뭐가 어글리 코리안인가요?리차드의 이름값 때문에 NC가 덕을 많이 봤다구요?
네, 일단 그렇다고 해두죠.
그런데, 그 다음에 리차드는 뭐 했나요?
타뷸라 라사 말아먹었습니다.
스스로 이름값을 깎아내렸습니다. 그래서 짤린 겁니다.
이름값 때문에 데려왔는데, 그 이름값이 바닥을 치려고 하는데 도데체 회사에서 데리고 있을 이유가 있나요?
회사에서 (이름값 때문이든, 실력 때문이든) 가치가 있어서 비싼 돈 주고 데려왔는데, 그만큼 성과를 못 내면 짤리는 건 당연한 건 아닙니까?
hmandx님 말대로 리차드 덕분에 [‘에버퀘스트( Everquest)’ 아시아 지역 서비스권 계약, 미국 크립틱스튜디오가 제작 중인 씨티오브히어로(City Of Hero)를 퍼블리싱한다는 계약, 유럽에서 성공한 게임 길드워를 이룬 제작사를 사들일 수가 있었다]고 치죠.
그런데 NC에서 리차드 월급 안 줬습니까? 리차드의 이름값만큼 돈 다 지불해줬는데 뭐가 '어글리 코리안'인지 설명 좀 해주시죠?
hmandx 2008/11/12 23:28 # 답글
어글리 코리언 해설 : 디아블로 1 - 칼리 - 울티마 온라인 시절 인터넷에서 fuck fuck 거리면서 욕만 하고 의사소통을 하려는 노력을 안하던 한국인들을 일컫는 외국인들의 용어.지금도 여전히 계속되어 워크래프트3 배틀넷같은데에 접속하면 공개채널에서 외국인이 동맹이면 쌍욕하고
게임룸에 들어가도 근사한 한글로 짱깨냐? 라고 인사함. 혹은 "kekeke" 거림
이외에도 해외 한글 모르는 사이트,irc등에서 한글을 쓰거나 f5 리프레쉬로 테러등을 하여 아예 사이트측에서 한국ip전체를 밴한 사례도 있음.
gg 2008/11/13 00:08 # 삭제 답글
게임회사에 일하는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기지않으며 자신들이 만드는 게임또한 재밌어 하지않고플레이 하지않는다는점.
그리고 리차드 게리엇이란 이름을 모르는 게임과는 무관한 학벌로 들어온 인재가 급증했다는점.
////
리처드 개리엇이 욕을 개발자들한테 많이 먹는다면 이유는 위와는 좀 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1. NC를 먹여살리고 NC를 지금의 위치로 올려놓은건 길드워고 뭐고 다 관두고 그렇게 욕먹는 리니지, 리니지2입니다. 지금까지의 매출기여도나 여러면에서 그렇습니다. 반면 돈은 엄청나게 투자했지만, 그나마 성공했다는 길드워나 COH는 리니지 매출의존도를 아주 조금 낮춰놓은 정도에 불과하죠. NC가 그렇게 리니지와 리니지2로 번 어마어마한 돈은 어떻게 됬느냐? 그걸 만든 개발자들들 입장에서는 억울하게도 성과는 안나오는 북미진출에 어마어마하게 쏟아부었습니다. 게임매니아 입장에서야 보기좋은 성과들을 내서 NC의 이름을 드높인 거지만 내부 한국 개발자들 입장에서는 억울할만 하죠. 그 덕에 리니지 개발자분들의 대거 이탈이 발생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게임매니아 입장에서는 듣보잡 NC가 이름을 드높인 네임밸류의 대성공일지 모르지만, 객관적으로 보면 NC는 성과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비용을 지출했고 그 덕은 별로 못봤습니다. 이런 돈지랄이 가능하게 한 것은 어글리코리언 개발자들이 개발해놓은 허접한 온라인게임 리니지 1, 2 덕이죠. 게임기업은 보기좋은 명성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비용대비 수익이 모든 것을 보여줍니다.
2. 리처드 개리엇이 욕먹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한국 게임개발자들에게는 절대 허용되지 않을 수준의 개발기간을 허용받았으며, 원래 타뷸라라사는 한국, 북미 양측 취향 모두를 만족시키려다 북미취향으로 전향한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엄청난 개발비 투자도 받은데다, 성공도 아직 안됬지만 어마어마한 수준의 주식도 미리 받았습니다. 솔직히 이미 당시의 리처드 개리엇은 이름만큼의 시장가치를 지닌 개발자라고 하기도 어렵고요. 그 결과로 나온 타뷸라라사라는 게임이 성공하지 못했으며, 리처드 개리엇이라는 네임밸류를 기대하던 사람들을 실망시킨건 사실입니다.
3. NC가 뻘짓한거 맞고, NC는 리니지1, 2 덕에 돈지랄 지나치게 하고(좋게 말하면 공격적인 시도를 과감하게 시도하는) 고생한 내부개발자는 무시, 해외개발자를 더 쳐주는 방식으로 헛돈을 써왔습니다. 리처드 개리엇은 이름값만큼 결과물을 내지 못하는 퇴물이 된거고, 이전에 그가 위대한 족적을 게임계에 남겼다 해서, 그가 실패한 것이 덮어지는건 아니란거죠.
리처드 개리엇이 한 위대한 족적이 NC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는 간단히 NC의 지금까지의 역대 공시 회계정보와 IR자료만 검토해도 확인하실수 있을겁니다. 돈은 엄청 써댔지만, NC를 진정 먹여살린건, 그 어글리 코리안 개발자들이 개발한 조낸 허접한 게임 리니지1,2란거죠.
근성공돌 2008/11/13 00:45 # 답글
간단하게 경력사원 프로젝트 매니져 뽑아서 신규 프로젝트 맞겼는데.프로젝트 실패하면 원인이야 어쨌든 매니져가 욕 먹고 짤리죠.
더 말할 것도 없을 것 같습니다.
흐르는 물 2008/11/13 02:15 # 답글
리차드 개리엇으로 인한 홍보효과는 어디까지나 SIDE EFFECT고-_-;;주요 목표는 대작의 개발이죠.
작은소망의아스카 2008/11/13 03:25 # 답글
저도 흐르는 물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홍보 효과는 있을수 있지만.. 네임벨류는 네임벨류의 명성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에게 막대한 돈을 지불 하여 영입을 한것이구요...
글쓴이 분의 말처럼... 리처드 게리엇이라는 이름이 도움은 될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런 투자가 없는데 그의 이름만 듣고 냉큼 받아줄까요?.. 아닙니다.. 그 뒤엔 리처드개리엇 뿐만 아닌 NC의 마케팅도 필요하죠.
그의 이름이 도움은 될지언정.. NC의 투자가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리고 리처드의 프라이드일수 일지만..
중요한건 게임이 개발자의 취향대로 만들어 진다고 해서 대작이 아닙니다.
게임은 유저들이 만족하고 인정하고 즐길때 완성이 되는것이지요.. 그 측면에서 타뷸라 라사가 성공을 하지 못한 이상..
리처드 게리엇 역시 뭐라고 할 입장은 아닌듯합니다.
그가 어떠한 말을 하더라도.. 그의 프라이드를 만든 명성 만큼 유저들이 재밌게 플레이 할 게임을 만들지 못했으니까요.
hmandx 2008/11/13 04:19 #
중요한건 한국 개발자는 리차드의 side effect 이란걸 대신할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겁니다.리차드는 사채가 사회를 좀먹는 상황에서 제물이 되고 죄를 뒤집어 쓴 게임계의 최진실입니다.
... 2008/11/13 03:41 # 삭제 답글
리플 다는 놈들이 죄다 공돌이네
hmandx 2008/11/13 03:41 # 답글
gg님이 말씀하신건 NC가 만든 모든 새게임의 흥망과 리니지1의 관계이기에 리차드의 문제라기보단 NC문제죠.거기서 나오는 주장의 내용은 '리니지1로 우리가 NC먹여 살렸는데 신타이틀에만 +알파 주고 우리한테 준게 뭐냐!' 식이었죠.
거기다가 웬 한국 개발자?.. 한국 개발자라고 할만한 사람들중 이름이나 혹은 타이틀 댈만한 사람들이 한국에 얼마나 있다고요.
라그온1은 조폭한테 회사뺏겼고. 어스토는 1빼고는 포가튼까지 모두 저질이었으며 악튜러스는 그라비티꺼였는데 손노리꺼라고 하고.
팡야랑 라그온1정도? 화이트데이 호러장르로 비인기로 꼴아먹고 블법카피땜에 라고 말도 안되는 이유로 변명했었고. 기타등등.
여기서 그나마 좋은 평가받는건 게임 음악정도뿐.
한국 개발자라고 떠드는 사람들중 현재에도 자신이 만들었던 '온라인게임'을 자신도 즐기는 경우가 거의 없는걸로 아는데요.
(위에선 솔로 게임 타이틀 얘기를 했지만 울티마도 원랜 솔로였죠.)
거기다가 개발자라고 자처하고 내공있는 사람들은 나이 30넘어서 적은 보수에
자신의 아이들 먹여살리고 교육시키려고 다른 업종으로 들어가는경우가 더 많지않습니까.
연봉문제에서 비롯되고 그 문제는 수익율이 없다는것에서 생겨난 점인데 이를 극복한 게임이 리니지정도???뿐으로
기존 만화 잡지 연재 작가들이 나이 30넘고 그전에 있었던 이름들이 어느새 쓰윽 사라지는 현상과
비슷하게 인력의 노하우와 DB가 누적되는게 아니라 새내기로 교체됐죠.
메이플 스토리같은것만해도 20레벨에 돼지 50만마리를 잡아야 1레벨이 오르는 시스템인데
개발자란 사람이 한주에 1시간 플레이한다고 떠듭니다.
울티마 마리오 하면 알아듣는 외국인은 있어도 리니지 라고 하면 억지죠.
거기에 제일 중요한건 '리니지가 명작게임이라서 수익을 얻은건 아니거든요.'
조폭과 나가요걸들이 대거 유입해서 본업이외에 부업으로 1인당 2계정이상을 돌리면서 현금거래를 활성화시켜서 그런거 아닙니까.
pc방의 탄생과 pc방 알바부터 대규모 인원이 작업장 돌려서 그런거고요. 아이템 현금 거래의 승리라고 봐야죠.
그리고 그에 관해 매춘이나 감금, 납치, 캐릭삭제나 아이템 강탈, 도난 사기등 다른 사회적 문제도 발생했고요.
중국인들이 작업장에서 리니지 돌리는것도 그중 하나고.
제가 놀란건 리니지 하면서 아이템 팔던 인원들이 와우로 넘어와 실제로 몸팔고
자고 2계정이상 돌려 빠르게 풀셋 만들어 빠르게 되파는행위를 1년 내내 했다는겁니다.
NC가 북미 취향으로 게임을 만들었다고요??
세상에... 와우라는 성공적인 모델이 한국보다 북미 취향에 가까웠으며 리니지의 아버지가 아이템을 강화하여 나타나셨다. 라는 말은 되도
NC가 만든 게임중 북미 취향에 가까운건 0타이틀이고 최근 나온 아이온은 와우에 근접한 게임이란. 소리를 듣지.
북미취향에 가까운 이런저런 점이 그전 게임보다 다른 놀라운 게임같은 평은 듣고 있지 않습니다.
NC게임중 녹스나 퀘이크 CNC 혹은 홈월드 슈퍼마리오 같은 게임이 전 혀 없었습니다.
아니면 닌텐도 콘솔 파쿠리게임이라도요.
전원 다 켜놓고. 봇돌리면.
사냥터만 업데이트 되면 함박웃음 짓는 무한 존 한가운데 거주해 무한 몹사냥하는 게임이었을뿐이죠.
아니면 아예 혈맹전때 상대 조폭 pc방 라우터 전선 가위로 끊으러도 갔죠.
대신 가치가 있었던 행위는 피규어라든지 이것저것 다른 분야 상품을 팔려고 벌어들인 수익으로 다른 회사보다 노력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리차드 게리엇이 대작의 개발을 목적을 두고 입성했다지만
마지막 울티마 패키지와 사무라이 엠파이어같은 팬 서비스차원에서 나온 보너스팩에선 실패했다고 봐야했습니다.
그 리스크도 받아들인 회사가 감수할 문제죠.
간단하게 경력사원 뽑은거면 리차드 안받았으면 되고요.
이것저것 터치해놓고 NC 경영과 한국 게임개발쪽의 전체 그리고 유통 모두의 문제를 한명에게 덤탱이 씌우는건 올바르지 못하고 보네요.
한국 게임 개발쪽의 문제는 제대로되고 매력적인 캐릭터의 확보와 좋은 퀼리티의 시나리오 부재였고 이는 나아진점이 없습니다.
오히려 그동안 출판시장도 죽고 시나리오 시장도 죽고 양판소만 활성되어 출판사가 잘못이라는둥.
소비자가 잘못이라고하고 웹디스크업체가 잘못이라고 퀼리티의 확보와 증진은 무시하고 점점 무너져가고 있죠.
공모전같은 이벤트도 소홀히해 점점 초라해지고 기존 중견작가들은 라노벨같은건 장르도 아니라고 무시하고요.
그러다가 와우가 시나리오와 영웅들이란 캐릭으로 앞세워 편리한 인터페이스 그리고 수영 낚시등 미니게임 요소를 확보해서 나온게 디아1때의처럼 나온 카피겜이었죠.
카피겜으로 구체적으로 만들어진 리니지?? 그거 디아1 배낀거 아닙니까. 제 기억에 아마 아직도 디아1 스킬 아이콘 지금 게임상에서 사용되고 있을걸요.
그리고 또 최근 빅3인지 뭔지 하는 게임들.
선이나 그라나도 에스파냐, 제라 그리고 아크로드 같은 자본만 소모하고 진짜로 한국 경제에서 먹튀하던 게임들같은거 말입니다.
거기에 리니지는 시나리오도 괜찮았습니다.
만화 내용 꽤 괜찮았는데 리니지 2전쯤에 NC는 리니지라는 만화와 게임은 상관없다고 떠들다가 법적공방후 대충 떼어먹어 매력적 캐릭터와 시나리오또한 스스로 걷어찼죠.
한국게임에 쌓아올린 탑이 대체 어딨습니까. 스스로만 자아만족하는 게임들뿐이지. 아이온엔 관심이나 있는지 모르겠네요.
집시 2008/11/13 04:30 # 답글
게임은 뭐 혼자 만드나요. 말그대로 겜 만들다 망해서 퇴사 했음. 그럼 끝이지 뭘 육두문자 날려대면서 먹튀니 뭐니 지랄지랄.
담배상품권 2008/11/13 08:33 # 답글
자신의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 퇴사한것인데 도대체 어글리 코리안이 왜..
엔비마스크 2008/11/13 10:10 # 답글
지금 이 글을 쓴 사람은 뭔가 주객이 전도된 느낌이네요NC에서 리처드를 영입한 것은 게임을 만들라고 영입 한 것이지, NC의 인지도를 높히려고 하는 것은 부가적인 것이라고 보이거든요
하지만 리처드가 만든 게임이 NC의 예상만큼 인기를 끌지 못 했고, 그렇기 때문에 욕을 먹는 것이라고 봅니다
물론 무조건 먹튀먹튀 하는 사람들은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요.
NC의 인지도를 높히려고 하는 것은 부가적인 것이라고 보이거든요 - 누누히 말했지만 국내 개발자중 이런 역할 수행이 가능한 사람이 누군가요.
Bani 2008/11/13 15:35 #
NC의 인지도를 높이는건 마케팅 부서에서 할일이지 그걸 위해서 게발자를 영입한건 아니잖습니까. 1차 우선순위 일을 못해서 욕먹는게 무슨 잡스러운 이유가 붙는건지
엔비마스크 2008/11/13 10:22 # 답글
그것은 지금 우리나라 패키지 게임 시장이 거의 망한거나 다름없기 때문이라고 봐요.온라인 게임 개발자가 리처드 같은 네임밸류를 갖기란 쉽지 않거든요.
리처드로 '울티마'라는 패키지 게임으로 명성을 얻은 것 이니깐요.
그리고 또 다른 이유로는 우리나라가 개발자들의 밸류가 그 게임의 가치가 될 것이라고는 예상을 못 했다고 봅니다.
그래서 개발자들의 가치를 키우는데 많은 신경을 안 썼죠.
그래서 우리나라에는 '심즈'의 윌라이트나 '문명'의 시드마이어, 리처드 같은 사람이 없다고 봐요
제가 리플 대답하려다가 참 안타까운게...
울티마 온라인이 얼마나 인기가 좋았는지 아는사람도 없고 울티마는 패키지게임일뿐이고.
유통사가 개입해서 망친 울온 후반기 얘기를 리차드가 망쳤다던가.
아니면 글쓴 작자가 리차드 빠돌이 아니냐라던가.
녹스가 디아1보다 먼저 나왔고 디아1이 녹스를 카피한겜이라던가 이런 리플 다 지워버렸거든요.
리플 쓰기가 힘이 빠지네요.
리차드가 부수적으로 했던 일을 아무도 할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게 별게 아니라고 떠드는 상식도 이해 안가고요.
개발자를 누가 키워야 키워지는거였나요.... 존 카멕이던 리차드던 누가 키운게 아닌데요.
거기다가 한국 은 이런 저런 이유로 안된다. 소리 수도 없이 들었는데 외국에서 누가 그런 말도 안되는 억지를 들어준다나요.
킹덤언더파이어라도 얘기 나올줄 알았는데 뭐 나오는것도 없고 무조건 먹튀.
그와중에 리니지에서 돈이 도니까 조폭이 개입하고 각종 게임 유통사에 조폭들이 들이닥쳐 헐값에 회사를 먹어버리는 일이 심해진걸 설명드리니
아무것도 모른다는 분이 그걸 일반 유저가 광신도처럼 한 행동이라고 아무것도 모른다는듯 천연덕 스럽게 사실에 근거치않고 추리로 글쓰고 해석해버리니 힘이 쪽 빠집니다.
리니지2가 한창 만들어졌을때 와우 클베 고대로 배낀것도 모르는 사람들이랑 리니지2얘기를 어떻게 하고.
리니지가 디아1 카피게임이라는걸 모르는 분이 리플로 무조건 욕만쓰질않나
울티마 온라인이 패키지인지 온라인인지도 모르고 무조건 우기기만 하니 리플 달기 좀 화가 납니다.
SBS에서 게임 아이템때문에 매춘이 이뤄진다고 했을당시만 해도 한국사회에 엄청난 충격이었는데 그것도 아시는분 없는듯하고요.
리니지를 요즘 욕하는 분이 많은데 어쩌고 는 또 뭔가요...........리니지는 원래 욕먹는 게임이었어요.
리플 다 지워버렸습니다만... 리니지만 하시고 오신분들 대체 뭔가요. 다른게임 왜 안하세요. 그전게임 왜 모르시나요.
답답하네요. 뭐 알고 말씀하는줄 알고 리플 휘갈기는줄 알았더니 사실에 근거치않은 상상으로 이상한 내용을 쓰시길래 싸그리 지웠습니다.
키엘 2008/11/13 11:44 # 삭제 답글
헐...리차드 게리엇이 '울티마' 뿐 아니라 '울티마 온라인' 도 만들었는데..
울티마 9는 EA의 지나친 간섭과 출시일 압박으로 엉망이 된건데..
EA 이후 리차드 아저씨가 자기 취향대로 만든 게임이 전무한데..
이런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군요..
하긴 울티마 7편 나온게 벌써 15년 전이고, 울온 나온게 10년 넘으니..
그 시절을 아예 모르는 사람이 많은것도 당연하군요.
hmandx 2008/11/13 14:54 #
흠칫... 제 동생이랑 같은 이름 쓰시는군요. 좀 무섭...
키엘 2008/11/13 17:17 # 삭제
흠칫...
펭귄대왕 2008/11/13 12:54 # 답글
네임밸류 프라이스 천만달러에 동의하느냐 안하느냐인가요? 울티마의 전설만으로 천만달러 좀 많이 비싼듯 합니다.그런데, 엔씨자본이 조폭돈 몸판돈이면 그 돈으로 천문학적 연봉 받고 우주관광까지 갔다 온 로드브리티쉬는...
지나가던 2008/11/13 12:59 # 삭제 답글
어쨌거나 중요한건, 그 더러운 엔씨의 돈으로 리처드 게리엇은 호의호식했고,심지어 우주여행까지 다녀왔다는 것. 그런데 돈 값을 했느냐? 아님.
그리고 자꾸 옛날의 영광 가지고 그의 파급효과가 막강하다느니 어쨌다느니 하는데,
요즘 게이머들과 회사에선 로드 브리티쉬는 그야말로 구 시대의 유물일 뿐입니다.
엔씨의 해외 진출은 어쨌거나 저쨌거나 게임성은 제쳐두고 리니지라는 막강한 수익을 올린
게임이 제작사였고, 다른 제작사와 게임을 사들일만큼 돈이 있어서였지요.
이게 다 로드 브리티쉬 덕이다? 그건 님의 착각이시구요.
전 오히려 엔씨가 리처드 게리엇에게 손해배상 청구 안 하는것만해도 다행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업무태만에 공금유용까지 뒤집어 씌울 수 있을지도.
케이디디 2008/11/13 13:09 # 답글
그런데 이거 개발자 까는건가요 게이머 까는건가요. 아니면 어글리코리언이라고 욕먹고 다니는 한국인 전부다 까는건가요.
hmandx 2008/11/13 14:53 #
리차드 게리엇 누군지도 모르고 관심도 없으면서 깔만한 대상이군 하고 먹튀라 논리도 사실근거도 없이 욕하는 사람들을 향한 글이죠.둘째로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정확한 인지 그리고 추후 재발 방지와 안정에 대해 심혈을 기울이기보다는 일부의 개인에게 책임을 물어 희생시켜 그걸로 끝을 내고 노력하려는 자세를 보이지 않으려는 사람들.
셋째로 국내 인력이 하지 못하는 쉬운일이 아닌것을 쉽다고 간사하게 혀놀려 한 개인을 사회적으로 매장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어글리코리언이라고 '욕먹고 다니는 욕하는' 한국인 얘기가 되죠.
빌로퍼보고도 일단 까고보자고 먹튀라잖습니까?
정말 한국이 건전하다면 왜 이런 일이 일어났고 추후에 어떻게 행동해야 더 나은 모습을 미래에 가질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할겁니다.
이래도 먹튀 아니라고 할겁니까? 같은 말투 말고요.
WeissBlut 2008/11/13 13:17 # 답글
어글리코리안이고 뭐고 리처드 개리엇은 외국에서도 까이고 있고 리처드개리엇이 NC에서 받아쳐먹은 돈만 수백억 단위임. 그리고 게임은 말아먹고 해준거라고는 (도움이 됐는지 안됐는지도 모를) 북미에서의 네임밸류 상승.이래도 리처드 개리엇이 먹튀가 아니라고 하실겁니까?
스트록 2008/11/13 14:47 # 답글
뭐 게임 못만들었다고 욕먹을 수는 있는데, 먹튀라고 욕먹는 건 좀 어불성설이긴 합니다. 타뷸라라사가 쓰레기였네 뭐네 해도직접 해본 제 입장에선 진짜 '쓰레기' 소리 들어야할 국산 온라인 게임들보단 훨씬 앞서갔거든요? 수백억 돈 받고 그돈으로 쳐놀다
우주로 튄 것도 아니고 성공은 못했어도 '개발'했죠. 자기 할일 했는데 그게 왜 먹튀? 이해가 안 가는데요.
개발자 한 명이 성공 여부랑 관계 없이 자기몫 했는데 그게 왜 먹튀죠? 무슨 리처드가 게임 엔진 입니까? 흥행보증수표냐구요-_-
욕할라면 게임 못만들었다고 욕해야죠. 게이머 입장에서도 기대했는데 그만한 게임 못만든 리처드 욕하는 건 맞는 겁니다.
그러나 개발자 입장에서 뭔 리처드가 그 대우 받고도 못만들었네 뭐네는 진짜 제대로 어글리 코리안 아님? 자기들은 그런 대우 못받았는데
리처드는 그 대우 받고도 성공 못하고 우주 놀러가서 배아프단 소리 밖에 더 됩니까. 왜 어글리 코리안이란 소리 나오는지 이해 못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루리웹 포함 게임 관련 커뮤니티에서 리처드는 물론이고 '빌로퍼'도 미친놈 x새끼 소리 들으면서 먹튀라고 욕먹는 중임. 이게 맞는 거라고들 보세요?
저게 맞는 거면 지금 한국에서 게임 개발하면서 한국 게이머 기대에 부합하지 못하고 와우보다 성공 못한 국산 온라인겜 개발자들 다 먹튀 되는 거거든요.
WeissBlut 2008/11/13 14:59 #
리처드 개리엇이 받은 돈이며 특권이 얼만데 그만큼 쳐 받아먹고서도 게임은 성공은 커녕 평작도 못나왔고 (게임성이 어쩌고 저쩌고 하기 전에 흥행성적을 좀 들이대 보시죠) 그거 수습할 생각은 커녕 우주에나 올라가서 놀고 앉아있는데 그게 먹튀가 아니면 뭡니까?
스트록 2008/11/13 15:05 #
푸하하 그게 왜 먹튀죠? -_- 그 돈 받고 그 사람이 놀았는지 보셨어요? 어쨌든 개발 했고 게임이 잘나오 건 못나오 건 그게 리처드 '능력'입니다.그 능력도 못알아보고 돈 쳐부은 엔씨가 잘못 아닌가요? 아니 리처드가 게임 못만들었다고 욕먹을만 하다고 치죠. 실제로도 욕먹고 있고요.
그럼 그건 게임 못만들었다고 욕먹어야지 그게 왜 먹튀 입니까? 그걸 왜 리처드가 수습 해야하죠? -_-; 그 사람 혼자 게임 만들었어요? 타뷸라라사 만들 때
리처드 소속사 'NC 소프트였거든요' 인식이 제대로 안 잡히시나보네요.
WeissBlut 2008/11/13 15:12 #
리처드 개리엇이 일개 프로그래머나 원화가라도 된답니까? 팀 책임자면 당연히 수습을 해야죠 -_-
hmandx 2008/11/13 15:08 # 답글
게임을 혼자 만들수있다고 생각하시는 WeissBlut님의 생각이 더 신기합니다. 조중동만 보고 오시나요? 이건 뭐 노무현탓에 경제 망치고 이명박이라면 경제 살릴거란 소리랑 뭐가 다르죠.
WeissBlut 2008/11/13 15:10 #
누가 게임 혼자 만들었답니까? 그럼 스포츠는 혼자 합니까? 왜 경기가 난리가 나면 감독이 욕먹는지 모릅니까? -_-
hmandx 2008/11/13 15:15 #
Commented by WeissBlut at 2008/11/13 15:10누가 게임 혼자 만들었답니까? 그럼 스포츠는 혼자 합니까? 왜 경기가 난리가 나면 감독이 욕먹는지 모릅니까? -_-
- 그럼 NC는 축협인가요?
푸하하하
-히딩크는 리차드?
큰 웃음을 주시네요.
흐르는 물 2008/11/13 15:12 # 답글
영화 말아먹었으면 영화 제작사 까나요? 감독 까나요?당연히 게임도 말아먹었으면 이름을 내건 PM이 제작사 보다 더 까이는게 맞죠-_-;
(제작사의 위줄들과 아래 팀원들을 조율해내는 것도 PM 능력이고...)
리차드 게리엇이 누군지도 모르고 까는건 좀 올드 게이머라면 아쉬워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건 어쩔 수 없는 세월의 흐름이고요-_-;
(존 카멕이나 시드 마이어나 요즘 몇이나 알까요;;;;)
그리고 리차드 게리엇 전 부터 미국 시장은 국내 온라인 대기업을 눈여겨보고 있지 않았나요?
거기다가 NC가 길드워 개발사 인수한 게 게리엇 입사보다 전이었던거 같은데;;
hmandx 2008/11/13 15:23 #
까는거면 상관없죠!근데 깔려니까 아는건 전혀없고 일단 까고 보자 논리는 없다 욕만하자.
에다가 멀쩡히 근무 잘한 사람보고 먹튀가 무슨뜻인지도 모르고 사용하니까 이런글이 작성되는거죠.
얼마나 국내 게임 개발 산업에서 이런식으로 2010년이 눈앞인데도 불구하고 마녀사냥조였는지.
히딩크도 먹튀소리 듣다가 이기니까 잠잠해졌었는데 리차드랑 빌로퍼는 제대로 구실이나 했는지 모르겠네요.
1800년도에서 타임머신 타고 올라와 인터넷을 쓰는 유럽인들같습니다.
말씀하신 길드워 회사 인수는 잘 모르겠습니다. -_- 하도 오래된 뉴스라.
제 책장에 쌓인 잡지들에도 없는 내용인거같기도.
흐르는 물 2008/11/13 15:26 #
적어도 타뷸라라사가 국내에서 오픈 안한것 만으로도 국내 게이머는 먹튀라고 불러도 되죠-_-;;한국에서는 리차드의 결과물이 없으니까요-_-;
hmandx 2008/11/13 15:37 #
맨아래다가 리플 남겼슴니다.
hmandx 2008/11/13 15:38 #
오옹 근데 전 카드 안긁고 외국게임 조금 관심있는걸로 무난하게 타불라라사 좀 그지같은 속도로 다운받아서 해외 애들이랑 스트레스 테스트 해봤거든요.뭔가 김대중 전용선 보급이후로 한국인들이 외국사이트에 관심 줄고 한국쪽만 관심가진거라 생각해요.
스트록 2008/11/13 15:18 # 답글
아니 리처드 까면 안 되는 말이 아니라 까지 말라고 해도 이미 국내외에서 엄청 까이고 있는 거 알거든요.근데 왜 '먹튀' 운운하면서 까이냐는 말이죠. 돈값 못했다고 먹튀? 먹튀라는 말은 먹고 튀었다는 말입니다.
먹고 튀었습니까? 먹고 튀었어요? 생각 좀 해봐야할 단어(?)라고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영화 못만든 감독이나 축구 감독 까면서 먹튀라는 말 못들어본 거 같은데요. 액수의 차이는 있겠으나 그 까이는 감독들도
돈 깨나 받았을텐데 말이죠? 축구 감독 하니 히딩크가 떠오르네요. 히딩크 때도 성적 안 나올 때 먹튀 하는 거 아니냐 소리 많았는데
참 한심해보였습니다. 자기들 키보드로 먹튀 소리 지껄이는 시간에도 히딩크는 필드에서 선수들이랑 훈련하고 있었을텐데 말이죠.
성공 여부랑 관계 없이 일한 건 일한 겁니다. 먹튀 소리 들어서는 안 되죠.
WeissBlut 2008/11/13 15:21 #
먹튀라는 단어에 거부감이 있으신 모양인데 그럼 먹튀란 단어는 제하고 얘기하죠. 그래도 리처드 개리엇이 돈값을 못해준 건 사실이고 게임을 말아먹고 일말의 책임을 지려는 노력도 (적어도 겉보기에) 하지 않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hmandx 2008/11/13 15:25 #
WeissBlut님 글은 전반적으로 저에게 큰웃음과 이 리플 삭제해야하는 말도 안되는 소리 아냐 라는 사고사이에서 꽤 고민하게 만들었어요. 먹튀를 빼도 여전하다고요. -0-;
WeissBlut 2008/11/13 15:29 #
그럼 리처드 개리엇이 돈값 했다고 주장하시는 겁니까? 아니면 그가 타뷸라 라사에 대해서 제대로 책임감을 갖고 대하고 있다고 주장하시는 겁니까? 그거야말로 큰웃음 주시는 말이네요.
hmandx 2008/11/13 15:40 #
발제글은 리처드 게리엇 돈값했나가 아니라리차드가 잘못했으면 앞으로 국내 게임업계는 어떻게 건전한 모습으로 긍정적인 내용으로 개발을 할것인가와
어떻게하면 사실근거도 모르면서 까기만 하는 꼴통들이 입을 다물고
게임산업에 좀더 1g의 관심과 토론을 가지게 할것인가죠.
관심도 없고 아는것도 없고 알고싶지도 않고 무조건 우기니 논리가 없죠.
스트록 2008/11/13 15:30 # 답글
뭐 먹튀라는 말만 안 들어가면 욕먹을만한 게 지금 리처드 상황 입니다. 엄여한 사실 이구요.욕하려면 그 사람이 만든 게임과 그 게임 실적으로 해야지. 리처드와 엔씨의 관계는 어디까지나 정당하니까요.
문제는 먹튀라고 욕하는 건 기본이고 육두문자 섞어가며 개념 없이 떠드는 본문의 어글리 코리안들이 휘갈기는
온갖 국내 게임 웹진 리처드 관련 뉴스 밑으로 달리는 덧글들이죠.
hmandx 2008/11/13 15:30 # 답글
2002.12.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의 핵심 개발자로 구성된 미국 아레나넷(ArenaNet) 인수2002.09. 리니지, 일본 상용 서비스 개시
2002.03. 미국 크립틱 스튜디오(Cryptic Studios)와 시티 오브 히어로(City of Heroes) 퍼블리싱 계약
2001.12. 리니지, 세계 최초 동시 접속자 수 30만 돌파
2001.08. 소프트뱅크 그룹과 일본 합작 법인 엔씨 재팬(NC Japan) 설립
2001.07. 리니지, 북미 상용 서비스 개시
2001.05. 리차드 게리엇(Richard Garriott) 등 세계 정상급 미국 게임 개발자 영입
http://www.ncsoft.net/korean/aboutus/nchistory.aspx
요기에 있군요 ^_^
Roland_Kou 2008/11/13 15:52 #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01.05 영입 이후의 02.12까지의 업적은 모두 리차드 게리엇의 성과인가요?
hmandx 2008/11/13 15:58 #
그 내용은 리차드 게리엇 성과가 아니고 윗 리플중 흐르는물님이 아레나넷이 먼전가 리차드가 먼전가란 내용때문에 쓴 내용입니다. ;p
펭귄대왕 2008/11/13 16:47 # 답글
리차드 개리엇을 먹튀라고 부르는 걸 개념없는 짓으로 치부하고 왜 그러는가? 하고선 논지를 전개하셨으니,그를 먹튀로 보는 사람들 입장에선 전제 자체가 틀렸으니 그걸 근거로 삼은 뒷 문단이 눈에 안 들어오는 건 당연하다면 당연하지요.
보는 사람들을 납득시키고 싶으시다면 전제부터 설득을 시키셔야 할 것 같습니다.
메이저리그에서 FA로 거액 주고 영입한 선발투수가 시즌 말아먹었는데 구단 홍보행사에서 웃음 팔고 사인볼 등번호유니폼 잘 팔아제꼈다고 제 할일 다 했다고 할 수는 없는 법이니까요.
hmandx 2008/11/13 16:58 #
요 근래는 선리플 후감상이 유행이었지만 요즘은 제목보고 리플 끝입니다. 구분은 해줘야죠.설마 외국사람들이 한국이란 나라를 따로 구별할정도로 한국이 인지도 있다던가
혹은NC라는 이름을 안다던가 동남아의 어느나라 아니야? 라는 반응도 모르고
디아블로 1하던 사람들이면 어글리 코리언이
한국인이 괜히 열폭해서 한국 전체 모욕하는 글이 아닌
빈 깡통들이 해외에서 똘츄짓하는것보고 어글리 코리언이라고 하는게 내용임은 누구나 알얘깁니다.
근데 리니지말고는 다른게임을 안하니 알리가 있나요?
알려고도 안하는사람보고 무시하는 태도에 설득을하라는건 현 대통령을 설득하라는 말씀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먹튀가 아니라고 하는것보단
아무것도 알려고 하지않는 태도로 뭔지도 모르고 인신공격하는 사람들보고 보라는 글일뿐입니다.
착각 말아주십쇼.
전 리차드 그렇게 좋아하는사람 아닙니다. 좋은 게임 좋은 개발자를 좋아할뿐이죠.
펭귄대왕님의 취미생활처럼요.
녹스가 디아1보다 먼저 나왔고 배꼇다는데 이건 무적이 아니고 뭐란말입니까? 자신이 쓰는 리플이 사실 근거에 기초한지도 모르고 마구 휘갈기는데 설득?!
저는 교사도 교수도 아닙니다.
수치심을 가져야 할 사람들이 많은데 뻔뻔함밖에 안보이고 체면이나 명예도 땅에 떨어져선 돈이 최고라고 사상을 강요하니 웃기지않습니까.
펭귄대왕 2008/11/13 18:11 #
실상 NC는 먹을 이득을 다 취했지만 농담으로 먹튀라고 떠들던 이야기가 기정사실인거마냥도둑취급을 하는 매너 없는 한국인을
----------- 어글리 코리언 ------------
이라고밖에 할말이 없는듯하다.
<- 적으신 본문입니다. 제가 읽기엔 리차드 개리엇을 먹튀라고 까는 사람들을 보고 어글리 코리언이라고, 혹은 어글리코리언이라고 칭하는 사람들(=해외채널가서 비매너짓하는 것들)과 같은 부류로 싸잡아 매도하신걸로 읽혔습니다.
그렇게 해석된 다음에야 먹튀를 먹튀라 하는데 내가 왜 어글리코리언 소리 들어야하냐? 하는 기분이 드는게 당연하지 않을까요.
제가 좀 난독증입니다.
hmandx 2008/11/13 18:30 #
도둑얘기가 먹튀얘기한사람을 불렀고어글리코리언이 한국인 전체를 매도하는줄 오해한 열등감 폭발한 사람들을 불렀단 얘기군요.
~
어글리코리언이란 단어를 웬만해서 다들 알줄 알았죠. 근데 아니더군요.
노 매너 피플이라고 하면 간단하지않나요? 예의 안지키는 사람들 지칭이죠.
그리고 도둑얘기는 리차드 게리엇이 누군지도 모르고 관심도 없고 알고싶지도 않은사람들 얘기인데요.
이 사람들을 욕할라고 욕하는거뿐이지 자신이 뭔 얘기를 하는지 주체성이 없더군요.
어쩐지 본문도 안읽고 황당한 내용의 리플 남기는 사람들이 있더라......
물론 그 리플 다 지웠습니다.
hmandx 2008/11/13 18:42 #
별 상관도 없는 사람들이 자극받아서 흥분했단 정리가 되는군요. ㅈㅈ.
팬티팔이소녀 2008/11/13 19:19 # 삭제 답글
위에 리플 보니까 나말고 딴사람 리플도 많이 지워졌나보네
로얄가드 2008/11/13 20:40 # 삭제
ㅋㅋㅋ 팬티팔이소녀
hmandx 2008/11/13 20:00 # 답글
팬티팔이소녀님은 변태같아서 내용에 상관없이 지워지신 최초의 한분이예요.
hmandx 2008/11/13 20:00 # 답글
+ 비로그인
네야 2008/11/13 21:22 # 삭제 답글
프로가 돈 받고 일을 해서 결과가 안좋으면 욕 먹을 수도 있지 않나 싶은데 말이죠.
hmandx 2008/11/13 21:30 #
알고 욕하면 상관없는 문제죠. 하지만 본문을 읽지도 않고 대뜸 먹튀라고 난독증 딴소리하면 화가 나죠.그리고는 리플도 삭제했네요.
WeissBlut 2008/11/13 21:22 # 답글
1. 본문 내용은 NC소프트가 리처드 개리엇을 영입해서 이득을 봤다는 전제하에 쓰여졌음. (~실상 NC는 먹을 이득을 다 취했지만~, ~왜냐면 그의 네임밸류가 없다면 이는 이룰수없는 일이었기때문이다)2. 그러나 실상 NC소프트가 리처드 개리엇을 영입해서 본 이득은 그에게 내준 돈과 특권에 비하면 새발에 피 정도에 가까움.
http://ruliweb.empas.com/ruliboard/read.htm?table=game_online&page=1&num=16526 참고.
좀 대답좀 해보시라구요. NC소프트가 리처드 개리엇을 영입해서 직접적으로 무슨 이득을 봤는지. 북미시장 진출에 리처드 개리엇의 네임밸류가 쓰였다구요? 그건 부과효과지 리처드 개리엇을 영입한 근본적인 이유가 아닐 뿐더러 고작 마케팅에 투입하자고 저 많은 돈을 한 사람에게 쏟아붓는 회사는 없습니다. 단순계산만으로도 리처드 개리엇이 NC에게 받아간 돈이 1484억입니다. 그만한 돈을 받아들고서도 제대로된 게임 하나 뽑아내지 못하고 질질 끌다가 결국 퇴사했습니다.
이래도 리처드 개리엇이 개발자로서 책임을 다했습니까? 리처드 개리엇의 네임밸류가 1400억의 가치가 있습니까?
hmandx 2008/11/13 21:36 #
본문 다시 읽고 본인이 맞는 얘기 하고 있는가 말씀하시고요. 리차드가 먹튀라고 욕하지말라고 전 말한적 없습니다.알고싶지도 알려고도 안하고 모르는 상태에서 욕설하는 사람, 즉 예의없는 사람들보고
어글리 코리언이라고 외국인이 그전부터 한국인에게 사용한 표현을 사용했을뿐입니다.
착각 그만하시고 난독증은 병입니다.
이 본문 아래 리플 보시면 맨처음부터 난데없이 '먹튀'라는 단어를 꺼내서 논점 흐리는 두분이 나옵니다.
그리고 산왕님이 지우신 리플 총 3개가 주요 배우들이죠.
http://hmandx.egloos.com/1835665
대체 왜 싸우고 뭔소린가 했더니 난독증이었군요.
제가 하지않은 이야기를 했다고 그만 하십쇼.
WeissBlut 2008/11/13 21:38 #
욕하지 말라고 한 적이 없다니 그럼 저 본문은 귀하가 쓰신게 아닙니까? 귀하는 혹시 이중인격이라 또다른 나를 멈출 수 없었어 뭐 이런겁니까?귀하께서는 본문에서 "NC의 리처드 개리엇 영입은 NC에게 이득이었다"는 논지를 펴고 계십니다만.
hmandx 2008/11/13 22:01 #
WeissBlut님 좀 물 한잔 드시고 오시면 안되나요?당신이 이상하게 리플로 내가 먹튀라고 욕하지말랬다고 그러길래 전개된 퍼포먼스 아닙니까?
위의 리플만 봐도
~
Commented by 엔비마스크 at 2008/11/13 10:10
지금 이 글을 쓴 사람은 뭔가 주객이 전도된 느낌이네요
NC에서 리처드를 영입한 것은 게임을 만들라고 영입 한 것이지, NC의 인지도를 높히려고 하는 것은 부가적인 것이라고 보이거든요
하지만 리처드가 만든 게임이 NC의 예상만큼 인기를 끌지 못 했고, 그렇기 때문에 욕을 먹는 것이라고 봅니다
물론 무조건 먹튀먹튀 하는 사람들은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요.
Commented by hmandx at 2008/11/13 10:15
NC의 인지도를 높히려고 하는 것은 부가적인 것이라고 보이거든요 - 누누히 말했지만 국내 개발자중 이런 역할 수행이 가능한 사람이 누군가요.
~
엔비마스크님이 요점을 짚어주셨잖아요. 그런데 왜 딴소리하냐고요.
리차드 게리엇 은 먹튀가 아니다 - 제가 한말 아닙니다. ㅇㅋ?
욕하지말라고 한적 없다 - 제가 한말 아닙니다.
오히려 리차드 게리엇이 뭘 했는지도 모르면서 욕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라고 했죠. ㅇㅋ?
당신이 멋대로 만들어서 뇌내보완해서 만든 말입니다. ㅇㅋ?
다시 한번 잘 읽어보세요.
앞으로 병신같은 글은 지우겠습니다. 이건 뭐 만수랑 얘기하는 기분.
WeissBlut 2008/11/13 22:03 #
먹튀라고 욕하지 말랬다고 그래서 전개된 퍼포먼스라뇨? 귀하께서 쓰신 본문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겁니다만.귀하께서는 분명히 본문에서 "리처드 개리엇의 영입은 NC에게 이득이었고 그런 리처드 개리엇에게 욕을 하는 인간들은 어글리 코리언"이라고 하지 않으셨습니까? 귀하가 쓰신 본문을 좀 찬찬히 읽어 보시죠.
그리고 이젠 "욕하지말라고 한적 '없다'"는 말까지 한 적 없다고 하시네요.
hmandx 2008/11/13 21:59 # 답글
성인이면서 난독증 필터링으로 하지도 않은 말, 지 뇌내보완으로 필터링해서 출력하면서 말을 지들 좋을대로 붙이지 마세요.
WeissBlut 2008/11/13 22:05 # 답글
혹시 스크롤 올리기가 귀찮으시면 캡쳐샷 올려드리겠습니다.http://pds13.egloos.com/pds/200811/13/15/f0035815_491c23f70ad5e.jpg
이게 귀하께서 쓰신 본문의 캡쳐입니다. 줄까지 그어드렸습니다.
WeissBlut 2008/11/13 22:14 # 답글
그리고 귀하께서는 "리차드가 잘못했으면 앞으로 국내 게임업계는 어떻게 건전한 모습으로 긍정적인 내용으로 개발을 할것인가와 어떻게하면 사실근거도 모르면서 까기만 하는 꼴통들이 입을 다물고 게임산업에 좀더 1g의 관심과 토론을 가지게 할것인가죠" 라고 하셨는데 그에 관한 내용은 본문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귀하께서 쓰신 본문 내용은 리처드 개리엇 NC 영입은 NC의 회사 이미지 일신에 도움을 줬고 그로 인해 NC소프트는 해외 기업들과 계약을 맺을 수 있었다는 내용과 이런 리처드 개리엇을 먹튀로 몰고가는 풍조가 생겨난 이유가 현직 개발자들이 리처드 개리엇을 잘 모르고 한국의 (리처드 개리엇을 욕하는) 온라인 게임 유저들이 리니지 신봉자라는 주장 뿐입니다.
hmandx 2008/11/13 22:44 #
WeissBlut님... 그 꼴통이 WeissBlut 님 얘기였어요. 젠장. 진짜. 먹튀 먹튀 거리면서 난데없이 러쉬해놓고 본인 얘기인줄도 모르고 리듬 탄거였구만.
WeissBlut 2008/11/13 22:49 #
그러니까 귀하께서는 귀하께서 제일 처음 쓰신 글을 좀 읽어보시라니까요. 왜 러쉬가 왔는지를 전혀 이해 못하시는 거 아닙니까?
hmandx 2008/11/13 22:50 # 답글
http://hmandx.egloos.com/1835688난독증 WeissBlut 정리
꼴통 WeissBlut 라고 처음부터 지칭하면 됐을걸 알아차리라고 기대한게 잘못.